5060 월급쟁이로 다시 시작하기(부제 : 퇴직 후 원하는 회사에 재취업하는 방법)는 준비 없이 퇴직한 50대 직장인의 재취업 여정을 그렸다. 평생 일해온 직장에서 준비 없이한 퇴직. 퇴직 후 마주한 현실은 혹독하다. 퇴직의 정신적 충격을 가다듬기도 전에 갈 곳 없는 기러기 신세임을 직면해야 한다. 아무런 정보도 없고 어떻게 하라고 길을 안내해 주는 사람도 없다.
이런 상황에서는 작은 정보도 큰 도움이 된다. 이 책은 퇴직을 직접 경험한 직장인의 생생한 체험담이자, 퇴직자가 맞게 될 현실과 준비해야 할 과정들을 단계별로 담고 있다.
퇴직을 극복하고 재취업을 하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, 그리고 어떻게 도전해야 하는지 등 재취업의 모든 과정을 체험자의 눈으로 생생하게 그렸다. 또한, 초보 퇴직자가 얻기 어려운 중장년 취업 및 교육에 대한 정보도 최대한 수록하여 퇴직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다.
책은 재취업 준비뿐만 아니라, 다시 직장 생활에 적응하는 법, 재취업자가 맞이하게 될 중소기업의 현실, 그리고 재취업 이외의 다른 대안까지 제시했다.
퇴직이 현실이 된 지금. 가장 현실적인 대안인 재취업을 현명하게 준비해야 한다. 성공한 재취업은 경력이 되어 다시 좋은 조건으로 이직하거나, 창업 등 자신이 원하는 길을 준비하는 발판이 된다.
주된 직장에서의 퇴직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. 기왕이면 당당하게 현실을 받아들이자. 퇴직을 제2의 삶을 준비하는 여정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맞이하자. 책은 다양한 인생 진로 중에서 재취업에 맞추어져 있다. 가장 쉽게 도전해 볼 영역이기 때문이다.
기업에서 퇴직을 앞둔 퇴직 예정자인데 뭘 해야 할지 고민이라면, 재취업이 뜻대로 되지 않아 힘들어하는 퇴직자라면 먼저 퇴직을 경험한 저자의 퇴직 여정을 살펴보면서 도움을 받길 바란다.
28년간 대기업에서 영업, 기획, 구매,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했다. 2007년부터 자회사 분사(Spin-off) 업무를 맡아 회사 시스템을 구축하고, 조직을 안정화했다. 10년간 경영 총괄업무 및 사업 관리를 하면서 회사는 고용 창출 우수기업 대통령 표창을 받았고, 분사 당시보다 매출은 30배, 영업 이익은 15배 성장하는 데 이바지했다.
2017년 말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갑작스러운 퇴직 통보를 받고 방황했으나, 사회적 경제 분야에 눈 뜨면서 관련 교육과 공부에 몰입했다. 상상우리를 통해 사회적경제 총괄관리자과정, 굿잡 5060 등을 수료했고, 서강대학교 사회적경제 리더과정, 50+의 사회적경제 경영지원단 등의 교육을 받았다.
사회적협동조합 SE바람의 컨설턴트를 포함하여, 예비사회적기업의 전문위원으로도 활동하며 크고 작은 사회적기업과 인연을 맺었다. 2020년부터 규모가 큰 사회적기업의 영업관리 및 사업총괄로 입사하여, 조직관리 체계를 잡았고 3년 동안 매출 3배 이상 성장에 기여했다.
재취업 후 상상우리 취업지원팀의 도움으로 성동구청, 평택시청, 노원구청 등에서 퇴직자를 대상으로 재취업 강의를 하였고, 인지어스에서 현대그룹 퇴직 임원을 대상으로 강의를 한 바 있다. 준비 없는 퇴직으로 방황했던 경험을 살려, 퇴직자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돌파하기 위한 최소한의 정보가 필요함을 느끼고 이 책을 쓰게 되었다.